티스토리 뷰

Outline

대표적인 하드디스크인 SATA, SCSI, SAS는 스펠링도 비슷해서 정말 헷갈린다. 이름이 다른만큼 뭔가 차이점이 있을것 같아 찾아본 결과 신뢰가는 여러 블로그 및 포스트를 확인했고 해당 내용을 취합해 정리 해보았다. 이 글을 통해 더 이상 헷갈리지 말고 명확히 구분해서 필요에 따라 구매하자!

-

Comparision

SCSI vs SAS

SCSI가 발전된 형태로 나온것이 SAS이다. 둘의 장, 단점은 유사한데 SAS가 여러면에 있어 더욱 뛰어나기 때문에 SATA와 SAS만 두고 비교하도록 하겠다.

-

SATA VS SAS

글의 제목과 달리 결국 SATA와 SAS 를 정리한 글이 되었다. 둘의 차이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아래 비교 내용은 두 하드디스크를 Seagate의 1TB HDD를 구매했을 때를 기준으로 한다.

다나와에 올라와 있는 제품을 참고했다.

Seagate 1TB SAS/SATA 제품 명세표

가격

SATA 승. 가격 면에서 SAS에 비해 3분에 1정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SAS와 같은 15만원대의 SATA 디스크를 찾아보니 4TB 용량의 디스크를 구매할 수 있지만 다른 속도나 회전수, 버퍼 측면에선 여전히 뒤쳐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세한 내용은 스크롤을 내려 Additional Attachment 1을 참고하기 바란다.

-

인터페이스

SAS 승. 인터페이스는 컴퓨터 내부의 다른 HW에 데이터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인터페이스 항목을 보면 초당 12GB 보내는 SAS가 초당 6GB로 보내는 SATA보다 2배 이상 빠른 것을 알 수 있다.

-

회전수

무승부. 하드디스크는 회전하며 플래터라고 하는 은색의 원판에 데이터를 쓰거나 읽어온다. 그래서 분당 회전수가 높을 수록 빨리 쓰고, 빨리 읽는다고 할 수 있다.

SAS와 같은 15만원대 SATA 디스크를 확인해본 결과 4TB SATA 디스크의 회전수가 5,700 이하인 것이 확인되었으며 이점을 미루어 SAS가 SATA에 비해 회전수가 조금은 더 빠르다고 볼 수 있겠다.

-

버퍼용량

SAS 승. 버퍼는 메모리나 CPU 등의 다른 HW의 장비간의 속도 차이에 의해 지연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다. 만약에, 메모리 내의 데이터를 디스크에 기록한다고 가정하겠다. 그러면 데이터를 모두 디스크 내에 버퍼에 기록하고 메모리는 다시 다른 요청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

Conclusion

위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속도: SAS

용량: SATA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서 사용하는 서버는 SAS를 많이 사용하고, 가정에서는 SATA를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제품 명세표의 제품 분류 항목을 보면 SAS가 기업용인 반면 SATA는 PC용이라고 기재되어있는 것응 확인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Pickaweb란 사이트에 따르면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가 SAS가 더 길다고 한다. 디스크. 메모리, CPU 등 모든 서버의 부속품은 소모품이므로 언젠가는 고장이 나기 마련인데 SAS가 그 고장간격이 드물기 때문에 장애에 있어 민감한 기업용 서버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을 수치화 한 것이다.

이상 글을 마치겠다.

Additional Attachment 1

SATA Seagate 150,000원

15만원대 SATA의 세부적인 명세가 궁금할 독자를 위해 첨부했다.

Seagate SATA 150,000\ 명세표

-

Reference

  1. 다나와, 제품명세표 - www.danawa.com
  2.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 https://aroundck.tistory.com/4568
  3. SATA, SAS 비교 - https://mslee89.tistory.com/16
  4. HDD Interface Comparison – SATA vs SCSI vs SAS - https://www.servermonkey.com/blog/servers-101-hdd-interface-comparison-sata-vs-scsi-vs-sas.html
  5.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SATA And SAS Hard Drives? - https://www.pickaweb.co.uk/kb/difference-between-sata-sas-hard-drives/

'Infra > Hard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I와 PCI Express  (0) 2019.11.28
System Bus  (0) 2019.11.28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