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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uals를 재정의 했을 때 hashcode도 재정의 해야하는 이유

재정의 하지 않을 시 hashcode 일반 규약을 어기게되어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HashMap이나 HashSet 같은 컬렉션의 원소로 사용할 때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아래는 object 명세에서 발췌한 규약이다.

  •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객체의 hashcode 메서드는 몇번을 호출 해도 일관되게 같은 값을 반환해야한다. 단, 애플리케이션 재 실행시에는 값이 변경되어도 상관 없다.
  •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같다고 판단했다면, 두 객체의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 없다. 단, 다른 객체에 대해서는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테이블의 성능이 좋아진다.

hashcode 재정의 주의사항

hashcode 재정의를 잘못했을 때 크게 문제가 되는 조항은 두 번째다. 즉, 녹리적으로 같은 객체는 같은 해시코드를 반환해야 한다.

equals로 물리적으로 다른 두 객체를 논리적으로 같다고 할 수 있지만, object의 기본 hashcode메서드는 이 둘이 전혀 다르다고 판단하여, 규약과 달리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하다.

아래 코드를 보자.

/* [code: Item11_main.java] */
Map<PhoneNumber, String> m = new HashMap<>();
m.put(new PhoneNumber((short) 010,(short)1234,(short)5678), "죠르디");
String name = m.get(new PhoneNumber((short) 010,(short)1234,(short)5678));


System.out.println("name = " + name);
/* [console] */
null

위 코드를 실행했을 때 아래와 같이 콘솔에 출력된다. 왜 그런 것일까? 명백히 put 했을 때의 PhoneNumber와 get할 때의 PhoneNumber는 논리적을 동일하다. 하지만, 두 Object의 기본 hashcode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논리적 동치인 두 객체가 서로 다른 해쉬코드를 반환하여 두 번째 규약을 지키지 못한다.

그 결과 get메서드는 엉뚱한 해시버킷에 가서 객체를 찾으려 한 것이다.

그렇다면 콘솔에 죠르디란 텍스트가 출력되도록 hashcode를 재정의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하자.

hashcode 메서드 작성 요령.

  1. int 변수 result를 선언한 후 값 c로 초기화한다. 이떄 c는 해당 객체의 첫번쨰 핵심필드(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필드)를 2.1 방식으로 계산한 해시코드.
  2. 해당 객체의 나머지 핵심 필드 f 각각에 대해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1.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c를 계산한다.
      1. 기본 타입필드라면 Type.hashCode(f) 를 수행. 여기서 Type은 해당 기본타입의 박싱클래스
      2. 참조 타입 필드면서 이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가 이 필드의 equals를 재귀적으로 호출해 비교한다면, 이 필드의 hashcode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 계산이 복잡해질 거 같으면 이 필드의 표준형을 만들어 그 표준형의 hashCode를 호출한다. 필드의 값이 null이면 0을 사용한다.
      3. 필드가 배열이라면,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 필드처럼 다룬다. 배열에 핵심 원소가 없다면 단순히 상수(0을 추천)을 사용한다. 모든 원소가 핵심 원소라면 Arrays.hashCode를 사용한다.
    2. 단계 2.1에서 계산한 해시코드 c로 result를 갱신한다.result = 31 * result + c;
  3. result를 반환한다.

위를 참조하여 아래와 같이 구현하자. hashcode 뿐만 아니라 equals도 빠뜨리지 말아야 한다.

/* [code: PhoneNumber.java] */
public class PhoneNumber {
    private short num1, num2, num3;
    public PhoneNumber(short num1, short num2, short num3){
        this.num1 = num1;
        this.num2 = num2;
        this.num3 = num3;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 o == this)
            return true;
        if(!(o instanceof PhoneNumber))
            return false;
        PhoneNumber pn = (PhoneNumber) o;
        return pn.num1 == num1 && pn.num2 == num2
                && pn.num3 == num3;
    }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Short.hashCode(num1);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num2);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num3);
        return result;
    }
}
/* [console] */
name = 죠르디

PhoneNumber의 equals와 hashcode를 수정한 이후에는 콘솔에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hashcode 생성 방법은 Objects.hash()를 사용하는 방법과 지연 초기화 하는 방법이 있다.

/* [code: PhoneNumber.java] */
/* [comments: Objects.hash() 사용] */

// ...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Objects.hash(num1,num2,num3);
}

//...
/* [code: PhoneNumber.java] */
/* [comments: 지연초기화 사용] */

// ...

private int hashcode; // 자동으로 0으로 초기화된다.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hashcode;
 if (result == 0){
 result = Short.hashCode(num1);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num2);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num3);
 }
        return result;
    }

//...

해시코드 주의사항

  • 성능을 높인답시고 해시코드를 계산할 때 핵심 필드를 생략해서는 안 된다.
  • hashCode가 반환하는 값의 새성 규칙을 API 사용자에게 자세히 공표하지 말자. 그래야 클라이언트가 이 값에 의지하지 않게 되고, 추후에 계산 방식을 바꿀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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