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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String을 잘 구현한 클래스는 사용하기에 훨씬 즐겁고, 그 클래스를 사용한 시스템은 디버깅하기 쉽다. 오류 메시지 로깅시 자동으로 호출되여 명확한 상황이 남기 때문이다.

실전에서 toString은 그 객체가 가긴 주요 정보 모두를 반환하는게 좋다.

  • 또한 toString을 구현할 때면 반환값의 포맷을 문서화할지 정해야 한다. 전화번호나 행렬같은 값 클래스라면 문서화하기를 권한다.
  • 그 값 그대로 입출력에 사용하거나 CSV 파일처럼 사람이 읽을 수 있는 데이터 객체로 저장할 수도 있다.
  • 포맷을 명시한다면, 명시한 포맷에 맞는 문자열과 객체를 상호 전환할 수 있는정적 팩토리나 생성자를 함께 제공해주면 좋다.
  • 포맷을 명시하게 될 경우 단점은 평생 그 포맷에 얽매이게 된다.

포맷을 명시하든 아니든 toString을 구현한 개발자의 의도는 명확히 밝혀야 한다. 포맷을 명시하려면 아주 정확히 해야한다.

포맷 명시 여부와 상관없이 toString이 반환한 값에 포함된 정보를 얻어올 수 있는 API를 제공하자. 주요 변수에 대한 접근자를 제공하지 않으면 프로그래머는 toString으로부터 반환 받은 값을 파싱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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